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심사 안내



안녕하십니까?
이중언어학회의 학술지『이중언어학』에 소중한 원고를 투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중언어학회 편집위원회에서는 회원 여러분의 소중한 연구를 담은 논문이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투명하고 엄정하게 평가하겠습니다.

‘이중언어학회 편집위원회 규정’에 의거하여 논문 투고에 관한 주요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1. 논문 접수

투고 논문은『이중언어학』의 발행 시기에 맞춰 규정된 마감일까지 접수합니다. 단, 편집위원회의 본 위원회의 의결에 마감 기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논문이 접수되면 접수 확인을 투고자에게 알려드립니다. 다만, 논문의 투고 규정이나 작성 요령을 지키지 않은 논문은 접수하지 않고 반려할 수 있습니다.

2. 심사위원 위촉

접수된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 회의를 통해 논문 1편당 3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심사합니다. 심사 위원은 투고 논문과 관련된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탁월한 연구 역량을 갖춘 연구자로 위촉합니다. 논문 투고자와 동일 기관에 소속된 연구자는 심사에서 배제합니다.

3. 심사 기준

심사는 다음 기준에 따라 항목별로 10점 만점,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합니다.
① 제목과 내용의 일치도
② 논문의 독창성
③ 선행 연구에 대한 이해도
④ 연구 방법의 적합성
⑤ 자료 선정의 적절성
⑥ 논리 전개의 타당성
⑦ 논문 구성 및 체제, 문장의 명확성
⑧ 예상되는 학문적 기여도
⑨ 영문(또는 국문) 초록 내용의 충실성
⑩ 영문(또는 국문) 초록의 정확성 및 유창성

4. 결과 판정

각 심사위원이 항목별로 심사한 결과 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심사 결과를 판정합니다.
① 80점~100점: 게재 가
② 70점~79점: 수정 후 게재
③ 60점~69점: 수정 후 재심
④ 0점~59점: 게재 불가

5. 게재 여부 결정

편집위원회에서는 각 심사위원의 평가 중 ‘게재’는 3점, ‘수정 후 게재’는 2점, ‘수정 후 재심사’는 1점, ‘게재 불가’는 0점을 부여하고, 이를 합산하여 다음과 같이 게재 여부를 결정합니다.
① 7점 이상: 게재
② 5점~6점: 심사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한 후 게재.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합니다.
       ∙ 심사위원 2인이 ‘수정 후 재심’을, 1인이 ‘게재가’로 평가하여 총점 5점이 된 경우
       ∙ 심사위원으로부터 각각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를 받아 총점 5점이 된 경우
③ 3점~4점: 수정 후 재심사
④ 2점 이하: 게재 불가

6. 심사 결과 통보 및 후속 조치

편집위원회에서는 심사 결과를 종합하여 심의 및 의결하고 그 결과를 투고자에게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로 통보합니다.
① ‘수정 후 게재’와 ‘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된 논문의 투고자는 편집위원회가 정한 기간(통상 15일 이내)에 논문을 수정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단, ‘수정 후 재심’으로 평가된 논문은 ‘수정 보완 확인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② ‘게재 불가’로 평가된 논문은 필자에게 그 사유와 함께 납부한 게재료를 반환합니다. 단, 투고자가 1주일 이내에 사유를 달아 재심 청구를 하면 편집위원회에서 이의서를 검토한 후 재심 여부를 결정합니다.
③ ‘게재 가’ 판정 논문이라도 마감한 원고의 분량이 출판 예정 지면(400면)보다 많을 때에는 게재 횟수가 적은 필자의 논문, 최근호에 게재한 일이 없는 필자의 논문을 우선 게재합니다.
④ ‘게재 가’로 결정되거나 게재된 후에도 다른 학술지에 게재된 적이 있는 논문이나 무단 도용이 밝혀질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게재를 취소하고 연구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게 됩니다.
⑤ ‘수정 후 재심’으로 평가된 논문이 편집 마감일 내에 재심사를 받을 수 없을 경우, 다음 호의 투고 마감일까지 수정ㆍ보완된 논문을 재투고해야 합니다. 단, 다음 호에 재투고하지 않을 경우에는 재심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여 심사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⑥ 재심 후 최종적으로 ‘게재 가’로 평가되었으나 편집 일정상 당해 발행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을 경우에는 다음 호에 게재합니다.

7. 보안 및 연구 윤리

논문 심사와 관련된 정보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논문의 투고와 심사 과정에서 투고자와 심사자, 편집위원 등 모든 관계자는 연구윤리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중언어학회 편집위원회 규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